4주 동안 자존감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진행 과정


안녕하세요 멘디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4주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멘탈 체크 단계

Google Meet를 통한 멘탈 체크!

멘탈체크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무료로 신청하실 수 있고, 현재 자존감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점검해드리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제시해드립니다.

이와 함께 현재 여러분이 저의 프로그램이 필요한지와 프로그램 진행과 관련해 궁금하신 내용을 편하게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멘탈체크는 Google Meet(구글 미트)를 통해 20~30분간 화상으로 진행되며(무료),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을 곧바로 시작하고 싶으신 분은 스킵하셔도 좋습니다.

멘탈 체크 신청하기

만약 멘탈 체크에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진행을 결정하시게 되면, 일정을 정하고, 비용 결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그 후에 첫 시간에 앞서 준비해야 할 것들을 알려드립니다.

ex) 일주일 동안 겪는 자존감 하락의 상황, 멘디쌤에게 조언받고 싶은 사건, 상담에 질문하고 싶은 것들을 적어오기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4주간 진행하며, 1주일에 한 시간씩 Google Meet(구글 미트)를 통해 화상으로 진행합니다. 이 한 시간은 보통 다음의 그림과 같은 비중으로 활용합니다.

기본적인 상담 시간 배정

‘일주일간의 경험 피드백’ 시간은 여러분이 현재 당면한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는 것을 돕습니다.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부정적인 상황 혹은 잘못된 생각들을 짚어보고, 멘디쌤이 적절한 피드백을 전달해 드립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현재 겪고있는 문제에 대한 현명한 판단과 적절한 행동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는 혼자 잘못된 판단을 하고 적절하지 못한 행동을 했다면, 곧바로 교정을 해드립니다.

*만약 일주일간 별다른 일이 일어나지 않았고, 피드백도 할 것이 별로 없을 경우 자존감 향상 과정 시간을 늘리는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1주 차

1주 차에는 자존감이 낮아진 핵심적인 원인을 찾습니다. 사람마다 각자 다른 이유로 자존감이 떨어지게 되는데, 그 원인을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상담의 순서와 방향을 결정합니다.

이때 찾게 되는 원인은 단순히 “OO가 모자라서, OO를 달성하지 못해서” 같은 것을 알아내는 것이 아닙니다. “OO가 모자라거나, OO를 달성하지 못하면” 스스로를 가치 없게 보는 이유를 찾는 것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진짜 원인은 바로 이것이기 때문입니다.

2주 차

2주차에는 보통 부모님으로 인해 갖게 된 잘못된 신념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앞서 1주차에서는 자존감이 낮아진 원인들을 파악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존감이 떨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부모님이 양육과정에서 끊임없이 잘못된 신념을 주입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이 신념을 자신의 인생에 적용하면서 자존감이 떨어지는 문제를 겪습니다.

부모님이 나에게 주입한 잘못된 생각들을 짚어봅니다.

따라서 이 시간에는 나를 힘들게 하는, 부모님으로 주입 받았던 잘못된 신념들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새로운 신념을 떠올리고 적용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을 힘들게 하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정으로 자신이 살고 싶은 삶의 방향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강요했던 가치관/신념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으로 사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주 차

3주차에는 자신이 겪은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는 시간을 진행합니다.

과거의 상처는 여러분의 무의식에 남아 스스로를 볼품없고 부족한 존재로 바라보게 하는 것은 물론, 잘못된 신념들을 지속적으로 만들고 유지시킵니다.

과거의 상처는 조치하지 않을 경우 나를 부족한 존재로 바라보게 만든다.

그래서 이 시간에는 자신을 가장 가치 없고 부족하게 만드는 상처들을 돌아보고 그중 하나를 선택해 그 상처를 치유하기 시작합니다.

이 상처는 구체적으로 상처되는 사건으로 인해 발생한 감정과 좌절된 욕구를 살펴보고, 자신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과정을 통해 치유합니다.

여러분이 치유하지 못한 상처들에는 무엇이 있나요?

3주 차에서 스스로를 치유하는 방법을 배우지만, 20년 넘게 여러분이 시도하지 않은 방식이라, 익숙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멘디쌤의 피드백을 받으며 자신을 좀 더 깊게 치유해 나갑니다.

이러한 상처 치유는 스스로 자신을 가장 소중한 친구처럼 대하고, 위로하고 응원하고 조언하는 과정을 거쳐 진행됩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태도가 충분히 갖춰지면, 더 이상 과거의 상처로 인해 자신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되고, 지금의 나를 긍정해 나갈 수 있습니다.

4주 차

4주 차에서는 여러분의 자존감 회복 상황에 따라 필요한 과정을 더 진행합니다.

아직 남아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들이 있다면 끝까지 설득하고, 상처를 치유해야 한다면 상처를 추가적으로 치유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가치를 더 깊게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과거의 긍정적인 경험들을 떠올리기도 하고, 자신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을 갖습니다. 끝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존감을 유지하고, 자신을 소중하게 여길 수 있는 일기 쓰기 및 실행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내담자가 괜찮은 존재인 이유를 충분히 알려드립니다.

4주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과정이 끝나고, 멘디쌤의 도움이 더 필요하다면 4회 더 연장을 진행합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4주만에도 충분한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고, 좀 더 오랜 시간을 투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총 8회 정도의 상담으로 눈에 띌만한 변화가 일어나곤 합니다.)

다만 이때 상담의 간격은 이전처럼 1주일에 한 번이 아니라, 2주에 한 번 혹은 3주에 한 번 등으로 상담 사이의 기간을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여러분이 제가 없어도 스스로 자신의 자존감을 유지하고 높일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저의 목표는 저를 찾아온 여러분이 저에게서 독립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사는 것입니다. 가끔 몸이 안 좋으면 병원에 오듯이, 그렇게 힘들 때만 가끔 찾아주시는 정도로 저를 활용하시면서 말이죠.

지금까지 멘디쌤의 4주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을 신청하고 싶으신 분은 다음의 링크로 눌러주세요!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신청하기

댓글 남기기